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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관리자 | 2014.09.18 18:44 | 조회 6406



    CJ제일제당 햇반 생산 플랜트 한국 식품 브랜드 최초 말레이시아 할랄인증 획득”

    2013 216CJ제일제당(대표 김철하)은 국내 식품업체 가운데 최초로 햇반 플랜트 대해 말레이시아 JAKIM (이슬람개발부) 할랄인증을 획득함으로써 본격적인 이슬람 시장 진출을 확정했다.

    이번 해외 할랄인증 획득에 성공한 제품은 햇반 플랜트에서 생산하는15개 품목으로 CJ 자체 브랜드 제품들이며, 이슬람 소비자에게 한국의 식문화와 입맛을 알릴 좋은 기회로 예상된다. 특히 이번 할랄인증은 CJ제일제당의 김과 김치를 생산하는 2개 플랜트와 동시에 말레이시아 할랄인증을 진행하여 신청 제품 전부에 대해 성공적으로 할랄인증을 획득함으로써, 한국 업체들의 이슬람 마케팅 전략실행에 선도적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된다.

     

    할랄인증은 무슬림 소비자들의 제품구매에 있어 절대적 기준이 되는 인증이다. 국제적으로 신뢰받는 할랄인증을 획득한 제품은, 기존의 일부 한국교민 및 비무슬림을 대상으로 한 제한적 시장에서 탈피하여 현지에 거주하는 모든 무슬림 소비자를 상대로 마케팅을 펼칠 수 있는 자격을 획득하였음을 의미한다.


    특히 국제적으로 인정되는 말레이시아 JAKIM 할랄인증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원재료 단계부터 모든 공정에 대한 엄격한 심사를 거치게 되며, 말레이시아 정부기관에서 파견된 감사관의 직접 방문감사를 통한 현장실사를 통과해야 한다. 해외 할랄인증은 제조회사에서 획득하는 HACCP, GMP ISO 등의 인증기준을 상회하는 높은 수준의 품질기준을 만족해야 하는 만큼, 무슬림 소비자뿐만 아니라 이슬람권 이외 국가에서도 ‘믿을 만한 우수 제품’이라는 인식을 주어 광범위한 소비자로부터 직접적인 구매를 유인하고 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정부 또는 민간 인증기관으로 약 200여 개가 활동하고 있지만, 대외적으로 공신력을 인정받는 기관은 약 10개 내외이며, 그 중 말레이시아 JAKIM 할랄인증은 가장 엄격하고 어려운 할랄인증에 속해 명실공히 세계 최고 수준의 할랄인증으로 여겨진다.

     

    CJ제일제당의 할랄인증 TFT 관계자는, 국내 자체 브랜드에 대한 기존 성공사례가 전무한 JAKIM 할랄인증을 받기 위해 우여곡절이 많았지만, 체계적인 준비와 전사적인 지원을 통해 이와 같은 좋은 결과를 얻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번 3개 플랜트 성공사례를 바탕으로 인증획득 제품에 대한 이슬람권 마케팅을 공격적으로 강화하고, 다른 플랜트에 대한 추가 할랄인증 및 이슬람 시장 진출을 보다 가속화 할 것이라고 밝혔다.

     

    JAKIM 할랄인증을 진행한 이슬람 마케팅 컨설팅사인 펜타글로벌의 관계자는, CJ제일제당과 같이 다수의 국내 기업들이 이슬람 시장진출을 위한 해외 할랄인증을 필요로 하지만 관련정보의 부재 및 정부기관의 지원부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완제품 제조업체뿐만 아니라 원재료를 공급하는 국내 원재료 업체들의 할랄인증 필요성을 인식하고 국제적으로 인정되는 할랄인증을 속히 획득해야 한국 제조/수출 업체의 대 이슬람 시장 공략이 더욱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실제로, 국내에서 할랄 원재료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특정 품목 군의 경우, 국내 생산공급이 원활해질 때까지는 부득이 이슬람 국가로부터 할랄인증 원재료를 수입해야 하는 실정이다.

     

    이와 관련하여, aT센터 (농수산식품유통공사)2012년 말레이시아 JAKIM의 주요인사를 초청해 할랄인증 세미나를 실시하는 등 할랄인증의 필요성에 대해 점차적으로 국내 기업들의 인식확대에 노력하고 있지만, 최근까지 이렇다 할 전환점을 찾지 못하는 상황이었다. 이번 CJ제일제당의 JAKIM 할랄인증 획득은 이슬람 진출을 모색하는 국내 업체들에게는 중요한 이정표로서 의미를 갖게 될 것이며, 2013년도가 이슬람 시장 본격진출의 원년으로 기록될 것이다.

     

    업계에서는 CJ제일제당의 해외 할랄인증 획득을 시점으로, 전세계 18억 인구, 2조 달러 시장의 무슬림 소비자를 직접 공략하는 전략적 마케팅을 강구하는 계기를 맞아 식품, 의약품, 생활용품 및 서비스 전 부문에 있어 향후 전개될 할랄산업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 보도자료 링크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303180077g

    http://economy.hankooki.com/lpage/industry/201303/e20130318174645120180.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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